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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테마

물류 관련주 7종목 정리, 관련 이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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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 관련주입니다.


✔ 대형그룹사 물류업체, 계열사 업황에 영향
✔ 코로나19로 언택트 소비 확산에 생활물류(B2C) 급성장
✔ 낮은 택배비 단가,  쿠X 등 신규 사업자 출현은 우려 요소

물류산업은 유상으로 화물의 운송∙보관∙하역∙포장 및 이와 관련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 크게 화물운송업,

물류시설운영업, 물류서비스업으로 분류.

또 물류업무의 수행주체에 따라 1PL, 2PL, 3PL, 4PL로 나뉨.

 

1PL은 1자 물류로 회사 자체에서 물류업무를 독자적으로 처리.

 

2PL은 회사에서 물류업무를 별도로 독립시킨 자회사·계열사를 통해 물류서비스를 수행하는 것을 뜻함. 현대글로비스(현대차), CJ대한통운(CJ그룹), 판토스(LG그룹) 등이 대표적.

 

3PL은 회사에서 발생한 물류업무를 외부 물류업체에 위탁·아웃소싱하는 형태. 한진, 태웅로직스 등이 대표적.

2PL에서 그룹의 물량을 통해 몸집을 키운 3PL 영역까지 확장하기도 함.

 

4PL은 3PL에 IT서비스 제공이 결합된 형태.

2PL의 경우 안정된 매출 기반과 모기업 사업에 전문화된 노하우를 갖추고 있는 것이 경쟁력. 동종업계로 시장을 확대하는데 유리. 그러나 수익 역시 모기업에 의존되는 것은 단점. 모기업의 사업 업황에 따라 수익성 변동.

현대글로비스의 경우 2020년 기준 현대차와 기아차의 매출 비중이 각각 35%와 27%로 전체 매출의 60% 이상 차지.

해외 트레이딩 및 자원개발 사업을 함께 영위하는 종합상사는 경기에 민감.

경기 회복기에는 글로벌 물동량 증가와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수익성이 올라 주가에도 긍정적. 반면, 환율 하락은 수익 감소로 이어져 부정적.

물류 산업은 이커머스 확산에 따라 택배로 대표되는 생활물류(B2C) 사업이 급성장.

한국통합물류협회에 따르면 2020년 국내 총 택배시장의 매출액은 7조4900억원으로 전년대비 18.4% 성장. 2012년 대비해 112.7% 성장. 업체별 택배 시장 점유율은 2020년 누적 기준 CJ대한통운이 50%, 한진 14%, 롯데글로벌로지스 13%, 우체국택배 8%, 로젠택배 7% 등.

택배 업황은 통상적으로 추석 이후 이듬해 설까지는 대단위의 물량이 발생해 성수기. 명절 특수기에는 평일보다 약 50% 이상 증가. 코로나19 확산 이후에는 언택트 소비 확산으로 성장세 지속. 그러나 업계간 최저가 수수료 경쟁이 치열한 만큼 수익을 올리기 어려운 구조. 택배비 단가 인상 등의 이슈는 관련주 주가에 긍정적. 최근 쿠x등 신규 사업자의 출현으로 경쟁이 심해지는 것은 우려 요소.

2021년에도 택배 물동량은 코로나19 이전의 연평균 증가율인 9.8%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 (출처 : 한국교통연구원)

한편, 최근 업체들은 풀필먼트 서비스 제공을 위해 AI, 사물인터넷(IoT), 로봇 등의 신기술을 활용한 무인화 기술 개발에 박차. 풀필먼트란 고객사 상품이 입고된 후 보관과 주문접수, 포장, 배송과 반품 등 물류서비스 일체를 제공하는 시스템. CJ대한통운은 2020년 'TES물류기술연구소' 출범, 한진은 최첨단 대전 메가 허브 물류센터를 2023년 개장.

(마지막 업데이트 2021.06.04)

※ 토픽은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함. 상기 종목의 투자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

CJ대한통운
CJ그룹의 물류 및 건설을 담당하고 있는 계열사. 주요 사업부문은 CL 사업, 국내 택배 사업, 해외 하역·운송·보관을 하는 글로벌사업, 건설·리조트·부동산을 개발해 자산관리를 하는 건설사업을 영위. 국내 택배시장서 일 최고 물량 1330만 박스를 처리하는 등 국내 택배업계 점유율 1위. (2020.12.31 기준, 출처: 사업보고서)
LX인터내셔널
LG그룹의 계열사로 종합무역상사. 해상운송, 항공운송, 육상운송, 국제특송, 통관, 창고, 물류컨설팅 등의 물류 사업을 영위. 2020년 기준 물류 사업의 매출액 비중은 41.4%. 물류사업 강화를 위해 2015년 해상과 항공 운송에 특화된 판토스를 인수하고, 판토스를 통해 육상 운송을 전문으로 하는 하이로지스틱스를 인수. 2021년 5월 LG그룹이 계열분리 되면서 LX홀딩스에 편입. (2020.12.31 기준, 출처: 사업보고서)
한진
육상운송 및 항만하역, 해운, 택배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매출 비중은 택배사업이 41%로 가장 높음. 전국 100여 개의 물류터미널과 720여 개의 집배점, 8900여 대의 집배송 차량으로 일평균 150만 박스를 처리. CJ대한통운, 롯데글로벌로지스와 함께 택배업계 점유율 빅3로 꼽힘. (2020.12.31 기준, 출처: 사업보고서)
한솔로지스틱스
한솔그룹 계열사로 컨테이너 운송, 트록 운송, 해상 및 항공 포워딩 사업 등의 종합 물류 서비스 사업 영위. 2PL 사업을 비롯해 2차전지, 패션 등 3PL 물류 사업도 운영.
한익스프레스
특수화물자동차 운송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자회사로 3개의 해외법인(중국, 말레이시아, 베트남)과 2개의 국내법인을 두고 있음. 한화솔루션, 한화토탈, 한화큐셀, 효성, 헨켈, 인삼공사, 이마트24 등이 주요 고객. (2020.12.31 기준, 출처: 사업보고서)
현대글로비스
현대자동차 그룹의 자동차 전문 물류 기업. 내수물류서비스(물류), CKD부품 및 상품판매(유통), 수출입물류 서비스 및 선사 운영(해운) 등의 사업부문을 영위.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이며 두 회사의 매출 비중은 각각 35%, 27%. (2020.12.31 기준, 출처: 사업보고서)
태웅로직스
3PL회사. 국제물류, CIS(독립국가연합)물류, 프로젝트 물류 등의 사업을 영위. 2020년 기준 국제물류 비중이 매출액 전체의 67% 차지. 특히 20여년간 석유화학관련 대기업과의 지속적인 거래를 통해 석유화학제품 운송에 경쟁력을 가지고 있음. (2020.12.31 기준, 출처: 사업보고서)

 

 

 

 

 

출처-다음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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