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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테마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테마주 35종목 정리, 관련 이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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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배터리 관련주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홈페이지

 


 3개월 등락률 2021.11.26

 


✔ 2차전지 부품업체, 양극재·음극재·전해액·분리막 등 생산
✔ 국내 배터리 3사의 증설 및 생산량 증가, 전기차 시장에 영향
✔ 친환경 정책 확산에 글로벌 전기차 수요 급증..2030년까지 年 판매량 4000만대 추정



2차전지는 배터리의 한 종류로 한 번 쓰고 버리는 것이 아니라, 충전을 통해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는 전지를 의미.

이에 따라 내구성과 안전성을 충족시킬수 있는 소재·부품에 대한 중요성 부각.

전기차 핵심부품은 에너지를 담는 2차전지인 리튬이온전지.

2차전지 소재·부품2차전지의 리튬이온전지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소재를 말함.

이는 크게 양극재, 음극재, 전해액, 분리막으로 나뉨.

양극재는 배터리의 특성을 결정짓는 주요 요소로서 배터리의 용량과 전압을 결정.

또한 양극재가 2차전지 생산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중 37%로 가장 고가.

음극재는 양극재에서 생성된 리튬이온을 전달받고 저장하는 역할을 하는 필수 소재.

음극재의 원료흑연. 천연흑연, 인조흑연, 금속 등이 사용되며, 천연과 인조흑연이 가장 흔하게 사용.

전해액은 여러 종류의 첨가제가 더해진 복합물로 2차전지 내에서 전류의 이동을 가능하게 하는 소재.

2차전지의 종류에도 영향을 줌.

분리막은 양극과 음극이 물리적으로 접촉해 생기는 전기적인 단락을 방지하는 동시에 전극간 이동도 가능하게 해주는 소재. 전체 생산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9%로 양극재 다음으로 높음.

국내 2차전지 소재·부품 업체들은 주요 고객사인 배터리 생산 업체들의 생산 공장 증설, 생산량 증가,

2차전지 전방산업인 전기차(EV) 시장 등에 영향을 받음.

유럽연합(EU)은 EU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1990년 대비 55% 줄이는 목표 실현을 위한 '핏포55(Fit for 55)'를 발표. 탄소국경세 도입과 함께 2035년부터 EU 내 신규 가솔린·디젤 등 내연기관차 판매를 사실상 금지하는 내용이 담김(2021.07.14). 미국도 백악관이 자동차 업체들에게 2030년까지 신차 판매량에서 전기차 비중을 최소 40% 이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당부(2021.07.30).

유럽을 비롯해 전세계적 친환경 정책 확대 영향으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전기차로 전환하는 추세. 메르세데스-벤츠는 2025년부터 신차를 모두 전기차로만 출시하며, 폴크스바겐은 2030년까지 전기차 비중을 50%까지 늘리겠다고 밝힘.

전기차 수요 급증에 따른 배터리 수요와 투자 확대는 소재·부품 시장 확대로 연결.

국내 배터리 소재·부품 업체들은 한국 배터리 3사와 해외 고객사들의 수요 확대에 따른 낙수 효과를 볼 것으로 전망(출처: 하나금융투자, NH투자증권).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정부는 국내 2차 전지 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2030 K-배터리 전략'을 발표(2021.07.08).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2차전지 3사와 소재·부품·장비 업체 30여 곳에 2030년까지 총 40조6000억원을 투자할 계획.

이 중 20조1000억원은 차세대 2차전지 연구개발에 사용 계획.

한편, 2021년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전년대비 약 2배 성장해 687만대로 전망.

오는 2030년까지는 연평균 21% 증가해 연간 판매량이 4000만대에 달할 것으로 추산(출처: SNE리서치).

※ 토픽은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함. 상기 종목의 투자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

 

KG케미칼
2차전지 양극활물질 원료인 고순도 황산니켈을 생산하는 KG에너켐 지분(78.6%) 소유. KG에너켐은 황산니켈 기준 연산 1만2000톤 생산 규모의 공장 보유(2021.06.30, 출처: 분기보고서).
DI동일
자회사 동일알루미늄(지분율 90.4%)을 통해 전기차 배터리용 알루미늄박 제조해 국내 배터리 제조 3사에 공급(2021.06.30 기준).
포스코케미칼
포스코의 철강 생산용 내화물 제조가 주력 사업이나, 전기차용 2차전지 음극재도 생산.
코스모신소재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 개발·생산.
코스모화학
이산화티타늄(아나타제, 루타일), 폐수처리제 등을 제조·판매.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을 생산하는 코스모신소재(지분 28.44%)와 황산코발트 사업을 영위하는 코스모에코캠(지분율 100%) 보유(2021.06.30 기준).
대한유화
2차전지 분리막용 초고분자 폴리에틸렌(Utlra Weight Poly-Ethylene) 개발·생산.
한솔케미칼
국내에서 유일하게 2차전지 소재인 음극재 바인더(Anode Binder)를 생산.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 등에 납품. 배터리 에너지 밀도를 향상시키는 실리콘계 음극재 첨가제는 연구개발 단계에 있는 것으로 알려짐.
일진머티리얼즈
2치전지용 동박 글로벌 1위 기업으로, 주요 고객사는 삼성SDI와 중국 기업인 BYD 등. 테슬라와 일본 파나소닉으로부터 기술 승인도 받음.
동화기업
자회사 동화일렉트로라이트(지분율 90%)를 통해 2차전지 소재인 전해액 생산해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에 공급(2021.06.30 기준).
엠케이전자
반도체 재료인 본딩와이어·솔더볼 제조사로, 2차전지 신소재 사업도 영위. 고용량 음극활물질을 개발해 글로벌 전지회사 자동차 회사 등에 상용화 평가 진행 중(2021.06.30 기준).
솔브레인홀딩스
2차전지용 전해액 생산·판매.
새로닉스
자회사 엘앤에프(지분율 16.41%)로 통해 2차전지 양극활소재 등 생산·판매(2021.06.30 기준).
삼진엘앤디
2차전지의 뚜껑 역할하는 가스켓을 제조해 전체 물량의 70%를 삼성 SDI에 공급.
신성델타테크
전기차 및 ESS(에너지 저장장치)에 사용되는 배터리 소재, 셀, 팩 등을 생산·판매. 주요 고객사는 LG화학, 르노삼성.
엘앤에프
NCM(니켈‧코발트‧망간) 계열 2차전지 양극활 소재 생산. 주요 고객사는 LG화학·삼성SDI 등.
테라사이언스
주 업종은 건설중장비 부품 생산이나 친환경차에 쓰이는 리튬이온전지 용량을 4배 이상 늘릴 수 있는 규소산화물 나노 분말 제조 기술을 한국에너지기술원으로 부터 이전받아 사업화 진행중.
에코프로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과 전구체 등 제조사.
상아프론테크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이용해 배터리 전해액 누수방지 부품을 만들어 삼성SDI에 공급 중.
상신이디피
소형가전 제품에 주로 쓰이는 리튬이온 2차전지 생산. 삼성SDI에서 진행하는 PHEV/EV용 2차전지CAN 개발업체로 선정. 삼성SDI 중국 시안공장에 전기차용 2차전지 캔(양극재,음극재,전해액 담는 케이스) 또한 공급.
후성
2차전지 전해질 핵심물질인 리튬염(LiPF6)을 국내 유일하게 생산. 주요 경쟁사는 일본 기업.
나노신소재
음극재용 CNT(탄소나노튜브) 도전재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업체. CNT 도전재는 기존 도전재보다 배터리의 안전성, 효율성, 경제성 측면에서 우위. 셀 메이커들의 채용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
삼기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전문회사로, 자동차 부품 및 합금이 주력 제품. LG전자에는 전기차 배터리 모터하우징, LG화학에는 전기차 엔드플레이트를 공급.
이엔드디
환경개선 촉매 개발업체로, 2차전지 신사업 진행 중. 2차전지 양극활물질의 전구체 제조 기술 보유 중으로, 관련 매출은 2021년부터 본격화될 것으로 알려짐.
서진시스템
알루미늄 가공업체로 주요제품은 통신장비함체·모바일케이스. 자회사 텍슨(지분율 100%)을 통해 반도체·이차전지 알루미늄 소재 개발·생산(2021.06.30 기준).
유에스티
스테인리스 강관 제조사. 기업인수목적회사 신영스팩 3호와 합병을 통해 상장. 전기차용 2차전지 핵심부품인 하이브리드 분리막 개발.
신흥에스이씨
원형 및 각형 2차 전지의 전류차단장치, 뚜껑 역할의 Cap Ass'y 등을 생산. 주요 고객사는 삼성SDI, 상아프론테크, 상신이디피 등.
테이팩스
양극보호·절연용 등에 사용하는 2차전지 테이프 생산. 국내 배터리 3사(LG화학·삼성SDI·SK이노베이션)에 납품.
천보
전자소재, 2차전지 소재(전해질, 전해액첨가제) 개발 업체. SN, DPN 및 AN 등의 다양한 리튬 2차전지 전해액 첨가제를 생산하고 있으며, 중대형 리튬전지용 전해질(LiFSI)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
에코프로비엠
모회사 에코프로 이차전지 소재사업 부문을 물적분할한 회사로 NCA와 NCM을 동시에 하이니켈계로 양산하는 양극재 업체. 2차전지 배터리의 특성을 결정짓는 핵심소재인 양극재 생산. 국내 유일하게 니켈 비중이 80% 이상인 하이니켈계 니켈코발트알루미늄(NCA) 양극활물질 생산. 전기차용 니켈코발트망간(NCM) 811 양극재를 세계 최초로 양산.
아모그린텍
나노 소재 기반의 첨단 소재 및 부품 기업. 전기차, 5G, ESS, 차세대 IT 분야에 사용되는 나노자성소재, 나노방열솔루션, 나노멤브레인, 플렉시블 배터리 등 다양한 소재와 부품을 개발. 국내외 특허 1100여건 보유.
솔루스첨단소재
2차전지 음극 부분에 씌우는 얇은 구리막인 전지박 생산. 전지박은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외부로 방출시키는 역할을 수행해 전기차용 배터리 핵심 부품으로 알려짐.
아이티엠반도체
2차전지 보호회로 글로벌 1위 기업. 세계 최초로 2차전지 보호회로의 핵심부품인 보호소자와 스위칭소자를 하나의 Chip으로 패키징 한 제품(POC)을 개발. 2세대 제품인 PMP (Protection Module Package)는 2차전지 보호회로를 반도체화한 세계 유일의 제품. PMP는 스마트폰 및 소형 IT기기에 주로 사용.
SK아이이테크놀로지
2차전지 분리막 등 개발·생산. 고객사는 SK이노베이션, LG에너지솔루션 등.
원준
2차전지 양극재, 음극재 열처리 소성로 장비(RHK, PK) 등을 생산. 포스코케미칼, LG화학, 에코프로비엠 등에 공급.
지아이텍
2차전지 전극공정 핵심 부품인 슬롯다이 등을 생산해 SK이노베이션, LG에너지솔루션, 피엔티, 노스볼트 등에 공급. 슬롯다이는 롤투롤 장비에 들어가는 부품으로 코팅 공정에서 전극 면접, 두께, 패턴을 결정하고 주기적으로 교체 필요.
출처-다음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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