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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테마

임플란트 관련주 테마주 13종목 정리, 관련 이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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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벌 임플란트 시장 '24년까지 연평균 5.6% 증가 전망
✔ 연말 임플란트 수출액 사상 최대 기록 경신 전망

시장조사업체 테크나비오(TechNavio)에 따르면 2019년 글로벌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규모는 44억1000만 달러. 연평균 5.67%로 증가해 2024년에는 58억1000만 달러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2021년 11월 치과용 임플란트 수출액은 5793만 달러로 사상 최고 월간 수출 기록. 중국 수출이 2302만 달러로 전년 대비 77.2% 늘었고, 러시아가 1190만 달러로 82.6%, 터키가 232만 달러로 236.6% 증가. 12월에도 최고치 경신이 유력(출처:NH투자증권).

국내 업체들은 브랜드전략으로 성장성이 큰 중국 시장에 집중. 중국은 경제발전과 1인당 가처분 소득 증가, 고령화에 따라 치과 의료 서비스 시장이 계속 확장하는 추세.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중국 임플란트 시장 증가율은 24%로 치과기구 시장에서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코트라에 따르면 중국의 임플란트 수입액은 2019년 약 3억7695만 달러에서 2020년 4억429만 달러로 7.3% 증가. 2021년 1~5월에도 상승 추세를 이어가며 전년 동기 대비 142.5% 증가한 2억4684만 달러 기록. 특히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2020년 기준 1조2511만 달러로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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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플란트 관련주입니다.

 

오스템임플란트 홈페이지


3개월 등락률 2021.12.03

 


✔ 임플란트, 다품종 소량생산 산업으로 고령화 지속에 따라 성장
✔ 글로벌 임플란트 시장 2023년까지 연평균 7.3% 증가 전망
✔ 국내 기업들, 해외시장 진출 및 치과용 의료기기 등의 사업 다각화에 집중



치과용 임플란트란 주변 치아를 손상하지 않고 특수금속으로 만든 인공치근을 치조골에 이식하여 본래의 자기치아와 같은 기능을 수행하게 하는 이식체. 이러한 임플란트 구조상 사람마다 다른 제품이 필요해 다품종 소량 생산. 이는 대기업이 진출하기 어려운 요소.

치과용 임플란트는 전형적인 고령화 수혜산업.

CDC(질병관리센터)에 따르면 글로벌 65~74세 사이 인구의 13%, 75세 이상 인구의 25.8%는 자연치를 전부 소실. 반면, 임플란트 시술 경험은 1% 미만. 이는 임플란트 산업이 여전히 매우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

MRG에 따르면 2017년 글로벌 임플란트 시장규모는 43억달러. 향후 5년간 7.3%의 연평균성장률을 기록해 2023년에는 70억달러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우리나라는 2019년 기준 1만명당 임플란트 식립률이 600명 수준으로 세계에서 압도적 1위. 또한, 국내 임플란트 시장은 국내 5사가 90% 이상을 점유하는 과점 구도 형성.

국내 임플란트 시장은 건강보험 급여 적용 연령 하향과 65세 이상에 대한 본인부담률 축소(2018년 7월 기준 50% → 30%)로 꾸준히 성장해왔으나, 최근엔 해당 이슈가 해소되면서 성장 둔화 상태. 이에 국내 기업들은 해외시장 진입과 사업다각화에 집중.

국내 업체들은 브랜드전략으로 성장성이 큰 중국 시장에서 진입하여 2019년 기준 중국 시장점유율 50% 이상 차지. MRG 자료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중국 시장규모는 1.6억달러(한화 1840억원)에 불과했으나 6년간 연평균 20.2%의 성장률을 기록하여, 2023년에는 4.9억달러(한화 5630억원)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 중국시장의 고속 성장요인은 중산층의 빠른 확대 및 급속하게 진행되는 고령화 등.

또한 국내 업체는 임플란트 외에도 치과용 장비산업 전반으로 진출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음.

기본적으로 임플란트는 치과용 의료기기 중 매우 높은 수준의 이익률을 보유한 제품으로 수익구조상 임플란트 사업만을 영위하는 것이 단기적으로는 유리. 치과용 체어, CAD/CAM, X-ray 와 같은 덴탈 장비는 임플란트와 비교했을 때, 현저히 낮은 이익률을 가진 제품. 장비매출의 비중이 높아질수록, 각 업체의 영업이익률은 낮아질 수 밖에 없음. 더불어 관련 연구개발비, 영업인력 확충 등을 감안하면, 실적이 중요한 의료기기 섹터의 특성상 긍정적으로 보기는 쉽지 않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요 업체들이 Total Dental Provider(종합 치과 의료기기 제작)를 지향하는 이유경쟁이 심화되는 임플란트에서 벗어나 지속적인 성장모델을 만들기 위해. Straumann, Danaher, Dentsply Sirona 와 같은 글로벌 업체들은 이미 치과용 의료기기 밸류체인을 구축한 상태이며, 적극적인 M&A(인수·합병)를 통하여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음.

※ 토픽은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함. 상기 종목의 투자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

 

 

신흥
이식형 치과자재 제조사. 치과용 합금, 치과용 진료대, X선 촬영기 등을 생산. 자회사로 치과용 임플란트 제조사업을 하는 신흥MST 보유.
오스코텍
이식형 치과자재 제조사. 치과용 뼈이식재, 치과용 소재를 생산.
디오
인공치아용 임플란트 제품과 치과용 기자재 및 의료장비 제품 판매. 디지털 임플란트 수술에 필요한 전과정(구강 스캔, 시뮬레이션 S/W, 임플란트, 3D 프린팅 등)을 제공하는 '디오나비' 솔루션을 2014년에 출시.
바텍
치과용 영상진단기기인 디지털 X-ray와 CT를 제조∙판매. 주요 제품으로 임플란트 및 교정에 필요한 CBCT(3D장비)와 치아 전반 진단 및 충치 발치 치료가 가능한 2D 진단장비, 3D 구강스캐너인 IOSc 등이 있음.
오스템임플란트
글로벌 시장 점유율 8%로 5위를 차지하고 있는 치과용 임플란트 제조사. 브랜드 전략을 기반으로 중국, 홍콩, 싱가포르 등 아시아 신흥국에서 시장점유율 1위(출처: 당사 공시, MRG).
메타바이오메드
일반형 치료자재 제조사. 치과용 근충전재, 수술용봉합원사 등을 생산.
나이벡
조직재생용 의료용구 제조사로 치과용 골이식재, 치아미백재 등 생산.
웹스
플라스틱 소재 제조사이나, 임플란트용 바이오소재 개발사업이 산업부 개발과제로 선정.
레이언스
치과용 임플란트 제조사. 2015년에 기존 임플란트 중심의 사업에서 디지털 덴티스트리 제품 라인업으로 사업 확장. 핵심 제품 라인업을 내재화(CT, CAD/CAM, 보철, 골이식재 등).
오스테오닉
성형(구강악안면)과 관련한 골재생 금속 및 생분해성 소재 제조사.
덴티움
치과용 임플란트 제조사. 2015년에 기존 임플란트 중심의 사업에서 디지털 덴티스트리 제품 라인업으로 사업 확장. 핵심 제품 라인업을 내재화(CT, CAD/CAM, 보철, 골이식재 등).
덴티스
상실된 치아의 뿌리 역할을 하는 'Fixture' 등 임플란트 제품을 주력으로 생산하며, 치과용 의료기기·치과용 3D 프린터 등도 생산·판매. 신사업으로 3D 프린터를 이용한 투명 교정기 사업도 영위. 투명교정 셋업 소프트웨어 ‘DICAON 4D’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최종 승인도 받음.
레이
치과용 의료장비 생산업체. 2차원 X-ray와 3차원 CT 영상진단시스템의 디지털 진단시스템 사업부와 3D스캔, 3D프린팅, 치과용 캐드 등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디지털 치과솔루션 사업부를 주력으로 영위.

 

 

 

 

 

출처-다음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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