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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웨이홀딩스 유상증자 받으려면...언제 매수(보유) 해야 할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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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상증자 금액


2021.11.04 장중 주가
출처-Pax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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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사업의 내용

주식회사 티웨이홀딩스는 현재 PHC파일의 제조 /유통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K-IFRS기준에 따라 당사의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국내외 항공기 운송산업 및 항공운송지원서비스업이 있습니다.

당사와 그 종속회사(이하"연결회사")의 연결재무제표를 근거로 다음과 같은 사업부문을 구분할 수 있으나, 당사 및 그 종속회사는 서로 다른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므로 본 자료는 단순히 투자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목적으로 구분하였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연결대상회사 기준

사업부문 회사명 주요 사업현황 및 판매제품 유형 비 고
PHC 파일사업 (주)티웨이홀딩스 PHC파일의 제조 및 유통 지배회사
항공운송업 (주)티웨이항공 국내/국외 항공운송업 종속회사
항공운송지원서비스업 (주)티웨이에어서비스 항공운송 관련 지상조업 사업 종속회사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PHC파일 사업부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PHC파일시장은 건설경기와 밀접한 관계에 있습니다.

국내 대내외적으로 2010년대 초부터 건설경기가 호황을 누리자 PHC파일 시장은 급격히 성장하였습니다. 전체 PHC파일시장은 생산량 기준으로 2010년 412만톤 규모 정도의 시장은 2015년 650만톤으로 성장했고, 2016년에는 680만톤까지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국내 건설경기는 국내 건설수주가 2018년부터 하락하기 시작했으며 2019년도 역시 지속적으로 하락폭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민간부문은 부동산 시장 과열로 정부에서 강도 높은부동산 억제정책을 유지하고 있고 국내외 금리 상승에 따른 가계부채 상환부담증가 및 자산가격하락 리스크 등이 잠재적 위협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공공부문 역시 정부의 SOC 예산은 2015년 이후 처음으로 증가되었으나 소폭 증가에 그쳐

앞으로 전반적인 건설경기 둔화의 계속은 불가피한 상황으로 판단됩니다.

당사의 PHC 파일 제조 사업은 2017년 상반기까지 400㎜, 450㎜의 PHC파일을 주로 생산하였습니다. 이는 소규모 주택 및 공공기관등에 납품할 수 있는 소구경 파일로써 현재 국내 PHC파일 시장은 지름 500㎜ 이상의 대구경 PHC파일 제품의 수요가 증가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맞춰 500㎜~600㎜ PHC파일 생산을 위한 설비 리모델링을 2017년 하반기부터 진행하여 2020년 현재 대구경 PHC파일 제품 생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납품시장 또한 기존의 소구경소량단일구경에서 대구경 수요의 대량납품현장으로 변경되어 매출증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다. 종속회사에 관한 사항

[ 항공운송업]

(5) 회사의 현황

1) 영업의 현황

당사는 국내를 대표하는 저비용항공사(LCC)로서 2003년 설립되어, 2010년 현재의 ㈜티웨이항공으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2010년 9월 국내항공운송사업 운항증명을 취득하여 '김포-제주' 국내선 정기편을 취항하였으며, 2011년 7월에는 국제항공운송사업 운항증명을 취득하여 동년 10월에 '인천-방콕' 국제선 정기편을 취항하였습니다. 이후 지속적인 항공기 도입과 노선 확장을 통해 보고서 제출일 현재 B737-800(NG) 기종 항공기 27대 와 국내 노선 9개 및 국제 노선 66개 포함 총 75개의 노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2) 시장 점유율

항공여객은 최근 3년간 꾸준히 저비용항공사 중심의 항공노선 및 운항 확대가 계속 이어져 왔습니다. 원화강세, 저유가에 따른 여행경비 부담 완화로 인한 내국인의 해외여행 증가, 내외국인 제주관광 수요확대 등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저비용항공사의 계속적인 항공기 도입확대, 저렴한 항공권 공급과 함께 한류 확산을 기반으로 내국인의 견고한 여행수요를 보이고 있는 일본 및 동남아 노선 다변화를 통하여 앞으로도 저비용항공사의 점유율은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2020년 전 세계적으로 확산된 코로나 감염증 영향으로 당사를 포함한 국적사들의 국제선 대부분이 비운항됨에 따라 상기 사항의 실행 여부는 지연될 수 있습니다.

3) 회사의 경쟁력

항공운송산업의 우호적인 사업 환경과 함께 당사는 국내 LCC 중에서도 가장 괄목할 만한 성장을 해오고 있습니다. 그 동안 축적된 운영 역량 및 노하우를 바탕으로 항공기재 운용의 효율성 극대화, 수익성 강화를 위한 전략적인 신규 노선 개척, 안전 운항을 위한 정비 역량 및 유관 부서간의 협업 강화 등이 주된 요인입니다.

특히 당사는 불모지에 가까웠던 지방공항 중에 하나인 대구공항에 적극 진출하여 타사와 차별화된 노선 경쟁력을 확보하였습니다. 대구-제주 노선의 경우 운항하는 항공사 중 당사의 운항 스케쥴 점유율이 가장 높으며, 대구에서 운항하는 국제선 노선 수 역시 17개로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당사는 최근 3년간 대구공항에서 가장 높은 국내선 및 국제선 점유율을 기록하였으며, 특히 국제선의 경우 2019년 49% 라는 압도적인 점유율을 통해 대구공항에서의 입지를 공고히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2017년 6월 국내 LCC 중 최대인 케이터링센터를 인천에 확장 이전하였습니다. 이러한 탄탄한 인프라를 기반으로 LCC 중 유일한 자체 기내 판매 채널 구축을 통해 기내 판매 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당사만의 차별화된 각종 부가서비스(사전 좌석 지정, 옆좌석 구매 서비스, t'shop, 번들서비스 등)와의 시너지를 통해 고객의 편의성와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관한 사항

보고서 제출일 현재 당사가 추진하고 있는 별도의 신규사업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향후 항공기 신규 도입을 통한 노선 확장, 고객의 편의성을 증대한 다양한 부가서비스 개발 등 항공업 본연에서의 역량 집중을 통해 외형 성장 및 수익성 증대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 항공운송지원서비스업]

(5) 회사의 경쟁 우위 요소



그 동안 저임금을 기반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대표적인 아웃소싱 부문으로 인식되어 온 항공업무 지원사업은 낮은 임금 수준과 소속감 결여로 우수인력 채용이 어렵고 조기 사직율이 매우 높아 정상적인 인력 운용을 기대할 수 없고 미숙련에 따른 업무 부실로 항공사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 일반적인 상황이며 이는 항공사 계열사가 직접 운영하는 경우에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회사는 항공사 계열회사에 걸 맞는 업계 최고 수준의 급여와 복리후생을 제공함으로써 우수 인력 채용 → 소속감 고취 → 장기 근속 → 업무 생산성 제고 → 최적화된 인력 운용 → 인건비 절감 → 업무 품질 향상 → 신규 고객사 유치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갖추고 고객사가 기대하는 안정적이고 양질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합니다.



또한 업계 최초로 회사는 티웨이항공 예약센터를 아웃소싱업체가 아닌 항공사 계열회사로서 직접 운영함으로써 긴밀한 업무 소통과 우수 인력 확보로 통화 처리량 등 실적이 크게 향상됨은 물론 통화 품질도 대폭 개선되어 고객사의 서비스 품질 향상 및 판매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공항 여객 서비스와 예약센터 업무를 수행하는 조직을 함께 갖춘 유일한 업체로서 소속 직원들의 예약 부문과 공항 여객 서비스 부문 간 근무 전환이 가능해져 명실상부한 항공 업무 전문 인력이 되고자 하는 직원 의욕을 고취하고 원활한 인력수급을 통해 안정적인 인력 운용이 무엇보다 중요시 되는 동 업계에서 회사의 경쟁력은 배가될 것입니다.



(6) 회사의 위협 요소



회사는 우수 인력의 장기 근속을 위해 동종 업계 타 업체에 비해 높은 임금 수준과 복리 후생을 제공하고 있어 장기 근속을 통한 생산성 향상으로 효율적인 인력 운용을 가능하게 하여 비용을 절감하거나 신규 고객사 유치를 통해 수익을 확충해야 합니다. 그러나 일정하지 않은 근무 형태로 운영되는 대표적인 감정 노동 업종인 관계로 우수인력 채용과 사직율 억제가 원활하지 않을 경우 업무 품질 향상을 통한 신규 고객사 유치가 용이하지 않게 되고 빈번한 채용 및 교육으로 인해 비용 지출 부담이 가중되어 수익구조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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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상증자 일정

날 짜 내 용
2021.11.05 (금) 매수 or 보유해야 하는 날
유상증자받을 권리가 있는 마지막 날.
2021.11.08 (월) 권리락
매수해도 (유상증자) 받을 권리가 없는 날
팔아도 되는 날 (어제까지 보유해서 무상증자받을 권리 있음)
2021.11.09 (화) 신주배정기준일
영업일 기준 +2일 전 매수. 보유 한 주식
2일 전에 사야 2일 후 내주 식이 된다네요.
배정 주식수 - 1주당 : 0.4130542810
2021.12.15 신주발행가액 확정예정일 신주발행가액 : 1,070원 (예정)
2021.11.26~12.02 신주인수권증서의 상장 (5일간)
2021.12.20~21 구주주(신주인수권증서 보유자) 청약일
2021.12.23~24 일반공모 (2일간)
2021.12.28 납입일
2022.01.12 신주상장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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