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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엔트정공 유상증자 받으려면.. 언제 매수(보유) 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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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03: 유상증자 공시

- 유상증자 금액

- 유상증자 내용

오리엔트정공이 자본잠식 우려를 불식시키고 신사업 투자를 위한 무상감자 및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3일 공시했다.

증자를 통해 조달되는 자금중 120억원은 부채 상환에 활용 등 재무 건전성 개선에 활용된다.  잔여 자금은 설비투자를 통해 자율주행 차량 변속기 부품 설비투자 등 신성장동력 사업확대에 투입된다. 

오리엔트정공 관계자는 "무상감자와 유상증자 추진은 재무구조를 개선해 향후 친환경 자동차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차원"이라며 "자율주행차 핵심부품(SBW)대량 수주에 따라 추가 설비투자를 통한 매출의 증가세 지속으로 올해 흑자전환이 가능할 뿐 아니라 향후에도 좋은 실적을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2021.11.12 장중주가 

출처-Pax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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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업의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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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자동차부품사업 - ㈜오리엔트정공, 오리엔트비나

2) 회사의 현황

가) 영업개황
당사는 자동차 수동변속기의 핵심부품인 티엠컨트롤하우징앗세이, 리테이너베어링등과 자동화된 수동변속기인 DCT-7(Double Clutch Transmission) Center Plate, 엔진부품인 캡앗세이캠샤프트베어링, 하우징서모스탯 등을 생산, 공급하는 자동차부품 전문생산업체입니다. 당사는 상기부품들을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등 국내자동차 브랜드 社에 공급하고 있으며 현대/기아자동차의 해외 현지법인(체코, 슬로바키아)에도 공급 하고 있습니다. 국내외적인 경제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당사의 임직원들은 기술력 향상과 경영합리화로 국제 경쟁력 향상과 생산성 향상에 노력하며 영업 영역을 확대하여 성장성 및 수익성을 제고해 나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 시장점유율 등

자동차 부품산업의 경우 회사마다 생산하는 부품의 종류가 다르며 하나의 부품이 전차종에 들어가기도 하고 하나의 차종에 들어가기도 하면서 그 부품의 가지수도 2만여개에 달하며 각자 계열화 및 전문화 부품을 생산 공급하고, 또, 신뢰할 만한 자료가 없기 때문에 정확한 시장점유율을 파악하는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 합니다.


다) 시장의 특성

국내 자동차부품산업은 완성차업체의 생산판매량에 절대적으로 의존하고 있으며, 완성차업체의 실적은 해외 및 국내 경기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당사는 전방매출처의 품질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완성차업체에서 정기적으로 품질시스템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며,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해 연구개발부문에 투자와 완성차업체 및 해외업체 요구조건인 평가기준에 부합한 품질인증시스템인 TS16949 및 ISO14001인증을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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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전원공급장치사업 - ㈜오리엔트전자, 오리엔트비나 

2) 회사의 현황


가) 사업 내용 

 (주)오리엔트전자가 생산하는 주요 제품은 산업용, 통신용 전원공급장치, 무접점릴레이, 노이즈필터 등의 전원공급관련 장치로써 산업전반의 안정적인 전원공급을 위하여 전기 및 전자장비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며, 제품의 대부분이 국내시장에서 판매되고 일부에 대하여 해외수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회사가 주력사업으로 삼고 있는 전원공급장치(S.M.P.S : Switching Mode Power Supply)는 엘리베이터, 전자저울, 반도체장비, 컴퓨터, 통신용기기, 전광판, 의료기기, IT장비, 보안장비 및 공장자동화장비 등 전력변화에 민감한 제품에 안정적인 전원을 공급하는 장치로서 산업전반에 매우 중요한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전원공급장치는 주로 산업용장비와 정보통신장비등 전력변화에 민감한 전자제품에 안정적인 전원을 공급하는 장치이며, 전자산업 발전의 기반이 되는 산업입니다. 이러한 전자부품 산업의 특성은 기술집약적 고부가가치 산업이며, 동시에 자본집약적 장치산업으로서 재료기술의 발전에 따라 재료산업 가공공정의 장치 산업화로 점차 시설투자비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장비의 전자화에 따라 1Machine-1Power라는 필수성에 부합하여 통신용, 산업용, 전원공급장치도 국내 각 분야에서 그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전원공급장치는 사용기기의 변화에 따라 계속되는 연구개발 및 신기술이 적용되어야 하는 제품입니다. 세계적으로 전기, 전자기기의 고효율, 고기능의 전원장치에 대한 수요가 증가되고 있으며(연평균 성장율 약 20% ~ 30% : 일본통계, 미국 수요 예측, 국내통계) RoHS, RoHS2, REACH 등 환경보존시책 및 고효율 Green 에너지 방향으로 기술집약 및 기술혁신이 계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① 회사는 1979년 설립하여 산업용 SMPS 전문업체로 성장하여 왔으며, 동종산업 내에서 당사를 제외하고는 국내업체의 수준이 매우 영세한 수준으로 거래업체들로부터 타사는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는 실정인 바, 회사의 독점적 시장점유 지위는 계속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며, 국내산업용 SMPS 시장을 주도하던 일본의 덴세이 람다, 코젤 등의 제품을 밀어내고 부동의 1위 업체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② 회사의 주력품목인 SMPS는 과거 외국회사가 국내시장의 약 90% 가량을 독점한 상태였으나, 회사의 부단한 R&D 분야의 투자와 노력으로 동종업계 최초로  ISO9001 국제품질인증을 획득하였고, UL ·CSA ·CE ·EM ·KS ·KC 등 국내외 안전규격과품질인증을 받아 품질지상주의를 실현하는 우량기술기업으로 지정받는 등 지금까지의 성장을 이끌어 왔습니다. 그리하여, 회사는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신뢰성 있는 전원공급장치 및 전자부품을 개발하여 경제형 ESF-Series, 고효율 VSF-Series, 국제안전규격을 필한 MSF-Series, DC/DC Converter 등 600여종의 표준(Standard) 전원공급장치와 고개의 변화하는 요구를 만족시키는 다양한 주문자사양 전원공급장치 등 1,000여종이 넘는 전원공급장치와 Solid State Realy, Noise Filter 등의 전력전자 부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③ 회사는 범용제품을 50여개의 대리점을 통하여 일반소비자에 시장판매하고 있으며, 대기업의 주문(ODM)에 의한 맞춤형 산업용 SMPS를 납품하고 있습니다.주요 ODM업체는 에스원, 현대엘리베이터, 오티스엘리베이터, 티센크루프엘리베이터, 카스, 삼성테크윈, 로벤, 미래산업, 청호컴넷, 메디아나, 우진산전, 현대모비스, 롯데기공, 썬스타, 현대중공업, 연합정밀 등 200여개 업체와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④ 회사는 1994년부터 부설 기술연구소를 설립하여, 현재 연구소장을 포함한 21명의 연구원이 SMPS 제품개발에 매진하여 2,000여 종류의 SMPS를 개발하였고, 현재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전기자동차용, LED조명용, 원전용, 군수용 등 SMPS를 개발 하였으며 20여년의 기술축적과 Know-How를 토대로 국내 통신용, 산업용 기기의 국산화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국제 안전규격인증과해외영업망을 통해 수출신장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 시계사업 - ㈜오리엔트시계

1) 영업개황
과거 시계에 대한 개념은 일생에 한번 사는 예물이나 시간을 알려주는 기능제품에 머물렀으나 현재에는 패션소비재로 인식이 전화되고 있어서 색상 및 재질이 갈수록 다양해 지는 등 시계의 디자인과 브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또한 1997년 IMF이후 수입브랜드의 총공세로 국내시장잠식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국내손목시계 시장에 국내 메이커 업체 및 수입완제품, 패션시계를 취급하는 업체들과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국내경기 침체의 장기화로 인해 소비위축이 심화된 가운데 수입명품 위주의 소비경향과 저가손목시계 소비경향과의 구매가격의 양극화 현상을 불러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추세에 발맞추어 다양한 디자인 개발 및 유통경로 다각화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2) 시장의 특성 

시계산업은 기술집약적인 도시형 산업으로 고부가가치를 얻을 수 있으며, 브랜드의 이미지와 제품차별화를 통한 타겟 마케팅이 큰 품목으로 수요의 소득 탄력성이 높아 경기변동에 비교적 밀접한 관계를 갖는 내구소비재성 산업입니다. 

1) 소비자환경 혼수품목에서의 시계비중 감소- 구매시의 가격의 양극화 현상- 소비자의 권한 강화(PL법시행)
2) 공급자환경 동업종간의 관열 가격경쟁 및 디자인 모방- 수입브랜드의 총공세로 제품구색 다양화
3) 경쟁자 환경 저가위주의 상품출시- 군소메이커들의 시장진출 확대- 수입브랜드의 확대 및 직접진출 강화- 수수료 매장 진입 브랜드 제한 
4) 기타환경 시계전문 소매점의 감소 및 대형화,전문화 추세- 중간도매상의 감소 - 각종유통경로의 다양화(대형쇼핑몰등)- 핸드폰의 영향으로 시계의 필요성 감소- 전자상거래 부문의 지속적 성장- 백화점,할인점의 지방진출 가속화 및 다점포화

 

라. 플라스틱 사출 - ㈜오리엔트플라스틱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완성차 제조공정에 부품을 공급하는 1차 협력업체에 플라스틱 사출 부품을 공급하는 2차 협력업체로서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당사의 주요 고객은 두원공조㈜, 에코플라스틱㈜ 입니다.

 

(1)자동차(부품) 산업의 특성 및 현황

자동차 산업은 기간 산업으로서, 부품 산업은 물론 수출, 경상수지, 고용 등에 이르기까지 국가 경제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연과 산업의 파급효과가 큰 산업입니다. 자동차 부품 산업은 이러한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산업으로, 완성차 제조업과 더불어 후방산업인 소재, 전기, 비철금속, 철강산업 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산업입니다. 이중 플라스틱 사출 부품은 미래 자동차의 트렌드인 자율주행, 전동화, 커넥티비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품 산업 중 하나이며, 향후 완성차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부품 산업입니다.


최근 세계 자동차산업의 구조개편이 일어나고 있으며, 글로벌 침체국면에서 전기동력차의 비중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2011년부터 2017년까지 세계 자동차 수요는 중소형차를 중심으로 비교적 높은 성장세를 보였고, 특히 중국과 인도 등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성장이 이루어졌습니다. 그러나 2018년 이후 미국, EU, 중국의 정체와 보호무역주의로 뚜렷한 성장시장 부재가 나타났으며, 이로 인해 2018년부터 2024년까지 세계 자동차 수요 연평균 증가율은 2.1% 수준으로 지난 2011년에서 2017년까지 3.8%에 비해 1.7%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기동력차의 비중은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최근 유럽 국가를 중심으로 한 내연기관 퇴출 진행 등으로 보아 2030년 이전까지 전기동력차 비율이 50%를 초과하는 등 친환경차 비중이 급팽창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자동차 판매는 2년 연속 감소했지만, 전기동력차 비중이 5%선을 넘어서는 등 파워트레인 변화와 자율주행차 대응을 위한 구조개편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부품산업 구조개편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2)산업의 성장성

  2019년 세계 자동차시장은 전년대비 약 4.8% 감소가 예상되지만, 2020년은 중국, 인도, 동유럽, 중동을 중심으로 회복되어 0.9% 증가세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2020년 우리나라 자동차 수출대수는 해외 주요시장 신차투입 확대, 고급차(제네시스) 유럽시장 런칭 등 긍정적 요인에도 미-중 무역마찰의 불확실성 지속 등 불안요인 상승으로 전년대비 2.5% 소폭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고, 수출 금액은 전기동력차 및 SUV, 고급차 등 고부가가치 상품 비중 증가로 대수 증가율은 상회하여 4.2% 증가가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자동차 부품 산업 또한 완성차업체의 부품 외주 비율 확대,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 비중 확대 및 대당 판매 단가 상승, 편의사양 고급화로 부품 단가는 상승중이며, 부정적인 요인으로는 완성차 해외 생산 확대 등으로 국내 생산 증가율 둔화 예상, 중국 등 수입 부품의 국내 시장 잠식 가능성, 국내 업체의 해외법인 생산분의 역수입으로 인한 경쟁 심화 가능성을 들 수 있습니다.

 

(3)경기변동의 특성

 자동차 수요는 경기 변동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자동차 보급이 일정 수준 이상에 도달해 자동차 수요의 증가세가 둔화 내지는 정체를 보이는 시기에는 그 관계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자동차 보급이 본격화되는 시기에는 경기 변동에 상관없이 자동차 수요가 급격히 늘어났지만, 이후에는 경제 성장률 변화 등 경기 변동에 민감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경기 침체기에는 투자 위축과 고용 감소로 인해 소비가 둔화되면서 중산층 이하의 지출에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이 시기 대표적 내구재인 자동차 수요는 다른 소비재에 비해 더 크게 감소하는 특성을 나타냅니다. 

 

(4)경쟁요소

당사의 주력 제품인 플라스틱 범퍼 부품의 주요 1차 협력 업체는 에코플라스틱, LG하우시스, 아이아, 프라코, BMI 가 있으며, 콘솔 부품의 경우 주요 1차 협력사는 에코플라스틱, 재영웰릭스, 동국실업, 신기인터모빌이 있습니다. 또 다른 주력제품인 자동차 냉/난방 공조 시스템 부품의 주요 1차 협력사는 두원공조㈜, ㈜한온시스템㈜이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산업 구조에서 2차 협력업체의 공급구조는 1차 협력업체에 종속화된 납품구조를 갖고 있으며, 당사는 에코플라스틱과 두원공조를 주 고객으로 하고 있으며, 당사의 고객사 기준 주요 경쟁업체는 한중엔씨에스, 미진화학 등의 다수 2차 협력업체가 있습니다.

2000년대 초반 이후 유가가 급등하면서 재개된 자동차 연비 전쟁은 최근 유가 안정세에도 불구하고  배기가스로 인한 지구온난화와 자원 고갈 등으로 2015년전후 각국의 환경, 연비규제 강화 속도가 2배이상의 연비 개선을 요구함에 따라  더욱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과거 연비개선에도 불구하고 안전과 편의사양 증가로 평균차량 무게는 연간 15kg씩 증가 해 왔습니다.  

이에 자동차 연비 개선을 위한 현실적인 대안은 차량경량화 기술이며,  자동차 중량을 10kg  경량화 하였을 때 연비 2.8% 향상,  CO2 4.5% 감소, NOx  8.8%(질소산화물)  감소  효과를 가져 올 뿐만 아니라  가속, 조향성능, 제동거리 감소, 내구성 강화 등의 다양한 효과를 보입니다.  

이처럼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 전환으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Hybrid Car, 연료전지차, 수소차, 전기차등 다양한 종류의 경량화 기술이 적용된 그린카(Green Car) 개발에 수많은 연구개발과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즉, 그린카를 생산하고 선점하는 자동차와 부품만이 향후 자동차 미래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1차협력업체의 완성차로의 공급 구조는 경쟁입찰을 통해 진행되나, 2차 협력업체의 1차 협력업체로의 공급 구조는 경쟁입찰과 전략입찰 두 가지 구조를 주로 병행하여 진행됩니다.

자동차부품의 경쟁력은 생산 경쟁력, 신제품 개발 경쟁력으로 분류되며, 자동차부품산업은 생산재로서 성격이 강하며, 생산경쟁력 중에서도 Cost와 품질, 납기가 중요합니다. 

전략입찰의 목적은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부품 공급과 지속적인 생산/품질의 향상을 통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부품 공급망 확보에 있습니다.

이러한 자동차 부품산업의 공급망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서는 변화하고 있는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을 보다 능동적이고 선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개발 경쟁력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5)영업개황

당사는 2016년 이후 다수 1차 협력사와의 거래구조에서 벗어나, 미래 자동차 트랜드에 부합하는 고객사 발굴 및 매출 증대에 집중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현재 현대/기아자동차 기준으로 범퍼 부품에서 약 5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에코플라스틱과 차량용 냉/난방 공조부품에서 약 4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두원공조를 주 고객사로 하여 지속적인 매출 증가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가. 주요 제품 등의  매출현황

당사 및 당사의 연결종속회사의 사업부문별 주요제품의 매출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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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상증자  일정  

날  짜 내  용
2021.11.17 (수) 5:1 무상감자 실시 2021.11.19
2021.11.18~12.03 매매 거래 정지 예정기간
11.18~12.3 매매정지로 신주배정일(12.1) 기간에도
매매가 정지되므로 17일까지 매수.보유 
12.6 신주상장(거래시작)
2021.11.29 (월)   매수 or 보유해야 하는 날 (무상감자매매정지.)
 유상증자받을 권리가 있는 마지막 날.
2021.11.30 (화)   권리락
 매수해도 (유상증자) 받을 권리가 없는 날
 팔아도 되는 날 (어제까지 보유해서 무상증자받을 권리 있음)
2021.12.01 (수)  신주배정기준일 
 영업일 기준 +2일 전 매수. 보유 한 주식
 2일 전에 사야 2일 후 내주 식이 된다네요.
 배정 주식수 - 1주당 : 0.35423222  
2021.12.29 (수)  신주발행가액 확정예정일 신주발행가액 : 3,095원 (예정)
2021.12.20~24  신주인수권증서의 상장 (5일간)
2022.01.05~06  구주주(신주인수권증서 보유자) 청약일
2022.01.11~12  일반공모 (2일간)
2022.01.14 (금)  납입일 
2022.01.28 (금)  신주상장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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