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테마

데이타솔루션 주가 급등 이유 - 윤석열 후보 공약 대선주

300x250
반응형
728x170

윤석열 후보 1호 공약 

 

 

윤 후보는 지난 5일 선대위 내부 회의에서 코로나 대책을 최우선에 놓겠단 뜻을 밝힌 것으로 파악됐고, '1호 공약'으로 예정된 '코로나 대책'은 데이터에 기반한 '과학적 방역'이 핵심으로 감염 발생 시설의 평수나 환기 시설 등 데이터를 활용하면 인위적인 거리두기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헤럴드경제)

 

 

 

개요 - 팍스넷
윤석열 / 이재명 관련주 내용 - 팍스넷

 

 


 

1. 사업의 개요

가. 시장의 현황

(1) IT시장의 연혁

국내 IT 시장은 1960년대 태동기에서 1970년대 전산화를 거쳐 1980년대 PC가 대중화가 되었으며 이로 인해 1990년대에는 개인이 자유롭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인터넷 혁명기를 거쳐 현 2000년대에는 디지털 컨버젼스로 ICT 산업이 활성화되었습니다. 인터넷 환경이 PC 환경에서 모바일 환경으로 변화됨에 따라 웹에서는 HTML5라는 표준이 대두되었고, 클라우드 환경, 가상화 환경, 대량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빅데이터 환경, 알파고와 같은 머신러닝 환경 등으로 변화되었습니다. 2020년 갑자기 찾아온 글로벌 팬데믹은 언택트 시대를 이끌었고 이로 인해 디지털 트랜스 포메이션을 가속화 시키고 있습니다.

글로벌 IT 시장에서는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모바일, 인공지능 등을 중심으로 한 4차 산업혁명은 디지털 트랜스 포메이션의 초석을 다졌으며 수많은 정보와 데이터를 빠르게 응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만들고 있는 현재 생산방식·시장구조·생활양식 등 산업·경제·사회의 근본적인 생태계를 변화시키고 있는 것입니다.


'위기는 기회다'라는 말처럼 산업·경제·사회 생태계의 새로운 전환점인 된 2020년이지만, 언택트(비대면), 언맨드(무인) 시대의 디지털 전환은 더 많은 기업들이 인공지능, 엣지 컴퓨팅, 소프트웨어 로봇 분야에 투자와 혁신을 경쟁 우위로 활용하려고 시도할 것입니다

 

 


 

(4) 사업별 시장 점유율

1) 데이터 사업

데이터사업은 분석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판매, 분석 컨설팅, 빅데이터와 AI 시스템 구축 사업과 및 교육사업으로 구성됩니다. 


분석 소프트웨어로서는 대표적으로 SPSS를 다루고 있는데, 이는 통계분석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로서 연구 논문 작성 시 사용되는 통계 분석 소프트웨어로서는 구글 학술 검색 수와 학술 기사 수 등의 자료 기준으로 전체 사용빈도 대비 점유율 1순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픈소스 기반의 통계 소프트웨어 등 경쟁 제품이 있지만, SPSS는 오래된 검증을 통한 안정성과 GUI 기반의 사용 용이성을 기반으로 교육기관을 비롯한 모든 연구 분야에서 수요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통계분석 S/W 교육연구 시장에서 타 경쟁업체에 비해 국내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1993년부터 SPSS 사업을 시작한 이래 축적된 지식을 바탕으로, IBM에서 SPSS를 인수한 이후에도 SPSS에 자체 지식과 기술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2년 이후에는 IBM SPSS뿐만 아니라 자체 개발한 추가 모듈과 기술 지원 등을 결합한 OEM 제품인 ‘KoreaPlus Statistics’를 국내 시장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KoreaPlus Statistics는 IBM SPSS 제품에서 제공하는 분석 기능뿐 아니라, 빠르게 발전하는 분석 환경을 반영하여, 국내 연구자에게 필요한 기능과 최신 분석 기법을 추가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어, Text Analytics, AI 분석 기법 등 신기능을 탑재하였고, 지속적인 개발 계획을 가지고, 제품 기능과 가격 경쟁력을 기반으로 안정적이고 굳건한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분석 컨설팅 분야는 빅데이터와 AI의 확산에 따라 가용 데이터의 다변화와 분석 기법의 다양화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확고한 통계 지식 기반의 전문성을 기반으로빅데이터와 AI 분석 기법을 연구 개발하고 있으며, 이를 고객에게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2) 엔터프라이즈 / 인프라 사업

기업용 스토리지 시장은 하드디스크 기반에서 하이브리드 또는 올플래시 제품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올플래시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 스토리지 시장의 47%에 달하고 있을 만큼 플래시 제품의 확산이 빠르게 진행 중입니다.  

2020년 3분기 국내 외장형 스토리지 시장 매출 1위는 DellEMC가 차지했으며, 업계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인 36.8%를 기록했습니다. 그외 Hitachi, HPE, NetApp 등이 경쟁하고 있습니다.


올플래시 제품에서도 DellEMC 38.9%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올플래시 시장에서도 DellEMC의 선전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IDC 2020 3분기 자료 참고)

DellEMC는 올 플래시 스토리지의 본격적인 시장 공략을 통하여 큰 성과를 거두었으며 제조, 통신, 공공, 금융 등 다양한 산업 군에서 데이터 센터 가상화, 데스크톱 가상화, 빅데이터 분석, 비정형 데이터 관리, 백업 및 중복제거, 데이터 센터 보안등 수많은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습니다.

DellEMC는 올 플래시 스토리지의 판매 확산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S/W 정의 스토리지 등 새로운 분야로 리더십 확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당사는 48개 Dell Technologies Tier 1 파트너사 중에서 거래 규모로 최상위 파트너에 연속해서 랭크되고 있으며, Best Solution Partner 수상의 영예를 안기도 했습니다. (2020년08월26일Dell Technologies Korea Partner Summit 2020에서 수상). Dell Technologies 파트너사 중에서 당사의 거래 규모가 확대되고 있는 사유는 당사가 거래하는 고객 군(群)이 타 고객 군에 비해 인프라 확충이나 개선에 투자를 많이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당사가 꾸준한 고객 관리를 통해 기존 고객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서비스 사업

당사는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시스템 구축을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디지털 전환에 대한 경험이 많습니다. 다만, 공공기관 및 민간 기관의 디지털 전환 관련 시스템 구축 사업은 특정할 수 없는 시장으로 시장 점유율에 대한 분석은 어렵습니다. 현재 당사가 SI 및 SM 관련 제안 시 입찰경쟁을 주로 하는 업체는 IBM, 아이티센, NDS, 대보 정보통신, 쌍용정보통신, 현대HDS, KCC정보통신, 대우정보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관련하여 현재 IT 시장에서 화두로 떠오른 클라우드, AI 관련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고, 퍼블릭 클라우드로는 마이크로소프트, 프라이빗 클라우드로는 Dell VMWare와 업무협약을 맺고 있고, 그 외 AWS, IBM솔루션, 쿠버네티스 등도 적극 활용하여 고객을 꾸준히 늘리고 있습니다.

 

-팍스넷 자료 전문-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