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tlc mlc slc 차이?

LIFE.. 2024. 5. 31. 09:26
300x250
반응형
728x170

tlc mlc slc 차이?

 

메모리의 장단점 알아보기


★ SLC메모리
SLC메모리는 MLC메모리와 TLC메모리보다 빠른 속도(0~100K Endurance Cycle)로 데이터를 쓰고 지울 수 있습니다. MLC 메모리나 TLC 메모리는 셀 하나에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반면 SLC메모리는 오직 1bit만을 저장할 수 있어 오류가 발생할 확률이 적습니다. 하지만 용량대비 가격이 매우 비싸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빠르지만 상대적으로 같은 용량의 MLC 메모리나 TLC 메모리에 비해 고가이기에 선뜻 구매하기 쉽지 않은 타입입니다.

★ MLC메모리
다음으로 MLC 메모리는 SLC 메모리에 비해 느린 속도(5~10K Endurance Cycle)로 데이터를 쓰고 지우게 되어 SLC 메모리와 같은 셀이라면 2배의 용량을 저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빠르고 안정적이어야 하는 작업에는 SLC 메모리를 사용하지만, 시중의 SSD나 USB메모리 그리고 SD카드에서는 가격대비 용량과 적당한 성능이 장점인 MLC 메모리를 주로 씁니다.

★ TLC메모리
마지막으로 TLC 메모리는 SLC, MLC 메모리에 비해 느린 속도(1~3K Endurance Cycle)로 데이터를 쓰고 지우기 때문에 느리다는 단점을 가지지만, 하나의 셀에 3 bit를 저장할 수 있어 고 용량 설계가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고 용량 설계가 쉬워 제조사들이 많이 선호하며 단가가 저렴하기 때문에 고 용량의 메모리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는 것이 또 다른 장점입니다. 그러나 많은 데이터를 하나의 셀에 쓰고 지우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할 확률이 높고 메모리 수명이 짧습니다.

 

플래시 메모리 저장방식

플래시 메모리는 셀이라는 공간에 데이터를 저장하게 됩니다. 먼저 SLC(Single level cell)는 하나의 셀에 1bit의 데이터인 0과 1, 2개만 쓸 수 있습니다. MLC(Multi level cell)은 하나의 셀에 2bit의 데이터인 00, 01, 10, 11의 4개를 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TLC(Triple level cell)은 하나의 셀에 3bit의 데이터인 000, 001, 010, 011, 100, 101, 110, 111 총 8개를 쓸 수 있습니다.

메모리 반도체는 이 셀에 전하를 채우고 비우고 하는 과정을 통해 데이터 쓰고 지우기를 반복하게 되는데요. SLC메모리의 경우 셀을 가득 쓰면 1, 전부 지우면 0입니다. MLC메모리는 가득 채우면 3, 하나를 지우면 2, 또 하나를 지우면 1, 모두 지우면 0입니다. TLC메모리는 가득 채우면 7, 하나씩 지워가면 6,5,4,3,2,1 그리고 모두 지우면 0이 됩니다.

셀에 데이터를 쓰고 지우는 반복하는 것이 바로 우리가 사진이나 문서파일 등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법인데요. 셀을 빈 방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빈 방의 크기에 따라 용량이 결정되고 빈방을 채우는 방식에 따라 각 방식의 차이가 나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크기의 3개의 방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먼저 SLC는 방을 혼자 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혼자 사용하기 때문에 자유롭고 빠르게 출입이 가능합니다. MLC는 빈 방을 2명이 같이 써서 비용을 2명이 나누어 내니 지출은 절반으로 줄지만 혼자 방을 쓰는 SLC보다 복잡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TLC는 3명이 한 방을 같이 쓰는 것입니다. 당연히 MLC보다 비용은 줄지만 출입이 더욱 복잡하다는 것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따라서 TLC는 생산 단가가 저렴하고 고용량 생산이 쉽기 때문에 널리 쓰입니다. 하지만 자주 쓰고 지우다 보면 오류가 발생할 확률이 당연히 높겠죠? 게다가 공간을 여러 개로 분할 하여 쓰고 지우는 방식이 더욱 복잡하다는 걸 쉽게 아실 수 있을 겁니다.

 

메모리 선택방법

USB 메모리나 SD카드의 경우, 일상적인 데이터 이동에 주로 쓰여 TLC 메모리를 써도 크게 무리 없습니다. 하지만 최근 대부분의 자동차에 장착되고 있는 블랙박스처럼 지속적으로 쓰고 지우는 반복 작업 용도로는 TLC 메모리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렸 듯이 TLC 메모리는 수명이 짧기 때문에 읽고 쓰기를 자주 반복하면 금방 고장이 날 수 있습니다. 사고가 난 중요한 상황에 데이터가 기록되지 않았거나 모두 지워져 버려서 매우 당황했다는 이야기를 한 번쯤 들어보셨을 텐데요. 그래서 보통 블랙박스에는 MLC 메모리를 사용하는 편이며, 스마트폰이나 디지털카메라의 메모리카드는 TLC 메모리를 많이 사용합니다. 중요한 데이터를 저장하셔야 하는 업종의 분들이나 전문적으로 DSLR 카메라를 다루시는 분들은 안정성이 높은 SLC 메모리나 MLC 메모리를 선호하죠.


▲ SSD(Solid State Drive)
최근 컴퓨터에 쓰이는 HDD(하드디스크)를 대체할 SSD(Solid State Drive)가 주목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SSD에는 주로 MLC메모리와 TLC메모리가 쓰이고 있어서 일반 HDD에 비해 3~4배 정도 빠른 속도를 보여줍니다. SSD는 요즘 출시되는 PC에 HDD 대신 탑재되고 있는 경향이며 기존의 HDD를 제거하고 SSD로 업그레이드하여 사용하는 유저들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도 이런 시장의 흐름에 발맞추어 SSD를 출시하였으며, SK하이닉스 SSD의 경우 MLC메모리로 생산되어 속도와 안정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안정적인 제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SSD를 구매하실 때에도 가격과 용량뿐 만 아니라 메모리 방식도 반드시 살펴보시고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정리를 해보면 SLC메모리는 특수한 경우에 쓰이는 고가의 메모리, MLC 메모리는 적당한 속도와 안정성으로 일반적으로 많이 선호하는 메모리, TLC 메모리는 저렴한 탓에 가격 대비 용량이 커서 저가의 SD카드와 USB메모리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메모리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출처:https://news.skhynix.co.kr/post/my-memory-is-slc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